연구소 소개

여성연구소는 다양한 여성 관련 주제에 대한 학제 간 연구 및 한국의 역사와
사회적 조건에 기반한 여성학 이론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의 사회적 조건과 역사에 기반한 젠더 연구의 기틀 마련하기

우리 연구소가 특별히 강조해온 연구의 방향은 한국의 사회적 조건과 역사에 기반한 젠더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소의 기본 방침에 맞추어 그간 우리 연구소는 국가정책, 노동시장, 가족을 포함한 여러 여성 관련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하여 한국 여성의 역사적 경험에 관한 자료 수집에 주력해왔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단행본으로 묶어 여성연구소 총서를 출판하고, 논문 형식의 워킹페이퍼를 발간하는 등, 출판 작업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서울대 내의 여성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는 여성연구소

우리 연구소는 연구뿐만 아니라  교육에서도 서울대 내의 여성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여성학 협동과정의 수업에 다각적으로 협력하며, 학생들을 연구소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시켜 연구역량을 함양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 여성학 과목을 개발하고 정착시키며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집담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학내 여성학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앞으로 우리 연구소는 이러한 사업과 연구를 더욱 내실 있게 가다듬는 한편, 21세기 변화하는 국내외 정세와 세계 및 한국의 여성학 연구동향에 발맞추어

시의적절하고 긴요한 연구 수행과 행사의 주관에 더욱 힘쓰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조언과 참여를 기대합니다.